USB C-type 개념과 USB C to Lightning Cable 제품후기
C-type 이란?
USB Type 은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A타입, B타입, C타입, 미니 타입, 마이크로 타입 다양한 종류의 USB가 있어요. 우리가 편하게 부르고 있는 USB는 ‘USB Type A’. 입니다.
USB는 범용 직렬 버스(Universal Serial Bus)를 줄인 단어로, 시작은 1994년 전원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케이블을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시대가 바뀌면서 많은 USB 타입이 발전되었고, 데이터 이동속도도 빨라지면서 큰 용량의 데이터를 한번에 많이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USB1.0 부터 시작되었고, USB2.0은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지만 대부분 없어지는 추세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USB3.0, USB3.1 속도의 변화에 따라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USB 속도? 비트? 바이트?
USB2.0 속도 480Mbps
USB3.0 속도 5Gbps
USB3.1 속도 10Gbps
Mbps : Mega bit per second
초당 매가 비트
1byte = 8bit
1024byte = 1Kbyte
1024Kbyte = 1Mbyte
1024Mbyte = 1Gbyte
오늘날에 들어서, 대부분의 데이터 이동과 충전단자가 USB C-Type으로 통일화 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전송속도, 높은 전력의 전원을 충전가능 하도록 해줬기 때문에 제품의 통일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C-type 플러그는 현재 최대 100W까지 충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어요.
USB Type B 주로 프린트, 스캐너 가전기기에 사용되었던 포트
USB mini-A, USB Micro-A 초기 디지털카메라에 사용 되었던 포트
위 3가지 종류는 최근에는 보기 드물고, 단종된 포트도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USB C-Type 으로 통일화가 되면서, 사용자도 한 종류의 케이블만 들고 다녀도 모든 제품에 사용 할 수 있도록 변화되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 동일한 케이블로 가능하기 때문이죠.
C-type의 특징은 포트에 꽂을때 ‘딸깍’ 소리가 나오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케이블이 올바르게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포트의 앞뒤 구별이 없기 때문에 실수로 거꾸로 꼽을 걱정도 안해도 됩니다.
USB C to Lightning Cable
케이안 제품으로 MFI까지 인증 되어있는 제품입니다.
<제품사양>
제품명 : 케이안 MFI C94 C to 라이트닝 8핀 고속충전케이블
케이블 길이 : 1.2m
케이블 사양 : 고속충전(최대 3A 60W)
데이터 전송속도 : 480Mbps
제품보증기간 : 1년
케이안의 해당제품은 견고한 소재와 강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애플 제품들은 제품이 약해서 단선에 취약해요. 케이안 제품은 나일론 특수코팅으로, 단선과 엉킴을 방지하고, 제품의 내구성을 위해서 여러 테스트를 진행하고 제품을 만들었어요. 추가로 구매하면 제품에 전용 케이블 타이를 증정해줍니다. 저도 들고다니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약 한달간 사용해봤는데, 케이블이 정말 단단하고 외부 충격에 아주 강한 내구성을 자랑하고, 막 들고다녔지만 지금도 새 제품같아요. 데이터 연결과 충전관련되서도 이슈없이 잘 사용하고 있어요. 가격도 이정도면 정품에 비하면 반값이니까 매우 싸게 잘 샀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USB C-Type에 대한 간단한 개념정리와 제품관련되서 리뷰를 했습니다. 제품을 구매하기전 간단하게 개념을 알고 구매하면 좀 더 건전한 소비생활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