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차량 출고 및 승차감 개인적인 생각

가이드문구

안녕하세요. 제가 오늘 가져온 포스팅 자료는 차량관련 구매 및 시승후기입니다.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차량

기아자동차에서 출시한 셀토스 차량은 1.6 가솔린 터보차량과 1.6 디젤차량이 출시하였고, 각 차량별 전륜구동방식과 사륜구동방식을 채택하면서 차량은 제원으로 구분되었습니다. 제가 구매한 차량은 1.6 터보 전륜구동방식 차량으로 옵션은 썬루프를 제외한 모든 옵션을 선택하여 구매하였습니다.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차량제원

엔진형식 : 4기통 싱글터보차량

배기량 : 1,591cc

연료 : 가솔린

연비등급 : 3등급 DCT7단 

출력/토크 : 177hp / 27.0kg.m

차량크기

전장 : 4,375mm

전폭 : 1,800mm

전고 : 1,600 ~ 1,620mm

축거 : 2,630mm

승차인원 : 5인승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출처 : 나무위키>

후륜서스펜션 : CTBA

<출처 : 정부특허청 >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주로 앞 차축에 사용되며, 조향을 위해 회전이가능하도록 설계된다.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구조가 간단하고 공간 효율이 뛰어난 특징이 있다. 노면의 충격을 넓은 범위로 분산시키며, 후륜에 적용될 경우 타이어의 토우 각 변화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타이어 그립을 향상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CTBA 타입 서스펜션

토션 빔 서스펜션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토션 빔 서스펜션은 독립식 서스펜션으로 바퀴별로 움직임을 만들어 낸다. 구조가 간단하고 제작이 편리하며, 소형차에 많이 사용된다. 차체가 기울어지는 힘에도 잘 버티며, 최근 CTBA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좌우 바퀴가 보다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반영되었다.


최근 도심속의 SUV차량으로 CUV라는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졌어요. 크로스오버차량으로 활용성과 승차감을 함께할 수 있는 차량이라는 단어입니다.

셀토스 디자인

셀토스의 초기 출시했을때 디자인적으로 큰 이슈를 가지고 왔던 모델입니다. 기존에 출시했던 SUV차량들 중 외관이 가장 이쁘게 출시 하였고, 출시 당시 스포티지와, 스토닉을 팀킬을 한다는 얘기까지 나왔습니다. 확실히 너무 이쁘게 출시한 셀토스, 사회 초년생들에게 손에 꼽히는 라인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셀토스 차량의 내부 디자인도 깔끔하게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SUV 이지만 전체적으로 세단 느낌을 가지고 있는 이미지 입니다. 기존에 SUV차량들의 투박함이 없어지고 아기자기한 느낌이에요.

차량의 헤드라이트 높낮이 조절과 계기판의 밝기조절, 헤드업디스플레이(HUD), 차량 보조장치 버튼까지, 차량의 안전까지 신경써서 출시한 셀토스 입니다.

셀토스 차량에서 가장 눈에 보이는 특별한 부분은 내비게이션 입니다. 커다란 10.25인치의 내비게이션은 지도 뿐만 아니라 여러 정보까지 함께 볼 수 있도록 출시하였습니다. 최근에 출시하는 차량들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어요.

실내 내장재는 가죽이 사용된 손잡이와 하이그로시로 디자인에 포인트를 만들어주었습니다. 내장재에 대한 제 생각은 부족함 없이 출시 된거 같습니다. 이정도면 깔끔하고,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디자인입니다. 스피커는 BOSE 스피커를 채택하여 탑재되어있었습니다.

신형 K5차량과 비교를 해봐도 디자인적으로 밀리지 않습니다. 물론 중형과 비교할 수 없는 사이즈 이지만 작지만 강력한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면 사진은 정말 깔끔하고 이쁘게 출시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측면 또한 소형 SUV 답지 않게 생각보다 크게 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스포티지와 비교를 해도 꿀리지 않는 디자인입니다.

머플러 타입은 사진과 같이 아래쪽으로 싱글 머플러를 사용하였고, 외관적으로 조금 아쉬움이 남았던 부분입니다. 

저의 첫 차량으로 올뉴k5를 타고 다니고 있는데, 셀토스를 타보니 SUV와 세단의 차이를 확실히 알게되었습니다.

셀토스 차량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셀토스의 승차감은 역시 세단을 따라갈 순 없습니다. 생각보다 편한 승차감은 아니였고, 약간 통통 튀는감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차량의 사이즈는 준중형 세단과 비슷하다고 얘기 드릴 수 있어요. 뒷자리가 접히기 때문에 트렁크 공간이 부족하면 접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트렁크 공간은 소형SUV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어요. 생각보다 작습니다. 중형 세단차량의 트렁크보다 많이 작아요. 일상생활에서는 큰 문제는 없지만 짐을 많이 들고 다니시는 분들에게는 꼭 차량의 트렁크를 확인해보시고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작성자 소개
김경식 프로필
WrapUp 블로거

김경식

먹고, 타고, 쓰고, 취미 생활 공유, 맛집 추천 리뷰 전문가! 지식이 입니다!!